[스크랩] 제14.상을 떠난 적멸/離相寂滅分
제14.상을 떠난 적멸
그때에 수보리가 이 경을 설하심을 듣고, 그 뜻을 깊이 깨달아 알고는 눈물을 흘리고 슬피 울면서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참으로 희유합니다,
세존이시여,부처님께서 설하신 이와 같이 깊고 깊은 경전은, 저가 옛날부터 지금까지 닦아 얻은 지혜의 눈으로써는 일찍이 이와 같은 가르치심은
듣지 못하였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이 다음에 또 어떤 사람이 이 경전을 얻어 들으면 신심이 청정해져서
곧 실상이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람은 제일가는 희유한 공덕을 성취한 사실을 반드시
알아야 할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이 실상이란 것은 곧 실살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여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름이 실상이다'고 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저가 이와 같은 경전을 얻어듣고 믿고 이해하여 받아 가지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으나, 만약 앞으로 최후의 오백 년경에 그 어떤 중생이 이 경전을 얻어듣고 믿고 이해하며 받아 가진다면,
그 사람이야말로 참으로 제일 희유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나라는 상도 없고,남이라는 상도 없고, 중생이라는 상도 없고, 수명에 대한 상도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나라는 상도 곧 상이 아니며,남이라는 상과 중생이라는 상과
수명에 대한 상도 곧 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일체의 상을 떠난 사람이 곧 부처님이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참으로 옳은 말이다.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놀라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으며 두려워 하지 않는다면,반드시 알라.이사람은 대단히 희유한 사람이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여래가 말한 제일바라밀이란 곧 제일바라밀이 아니고
그 이름이 제일바라밀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인욕바라밀도 여래는 말하기를,'인욕바라밀이 아니고
그 이름이 인욕바라밀이다'라고 한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내가 옛날가리왕에게 몸을 베이고 찢길 적에, 내가
그때에 나라는 상이 없었으며,남이라는 살도 없었으며, 중생이라는 상도
없었으며,수명에 대한 상도 없었느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내가 옛날 팔과 다리가 마디마디 찢어지고
무너질 때에,그때에 만약 나에게 나라는 상이나 남이라는 상이나 중생이라는 상이나 수명에 대한 상이 있었더라면, 반드시 분노의 불을 뿜고
원한을,, 품었으리라.
수보리야 ,또 기억해보니 여래가 과거에 오백 생 동안 인욕선인이
되었을때가 있었노라,
그 세상에서도 나라는 상이 없었으며, 남이라는 상이 없었으며, 중생이라는 상이 없었으며, 수명에 대한 상도 없었느니라.
그러므로 수보리야, 보살은 반드시 일체의 상을 떠나서 최상의 깨달음에 대한 마음을 일으키도록 하라.
반드시 사물에 머물지 말고 마음을 내야 하며,반드시 소리나 향기나
맛이나 감촉이나 그 외의 어떤 것에도 머물지 말고 마음을 내야 한다.
반드시 머무는 바 없는 마음을 내야 한다.
만약 마음이 머무는데가 있으면 곧 머무름 없이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여래는 말하기를, '보살은 마음이 반드시 사물에 머물지 말고
보시를 하라'고 하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일체 중생들의 이익을 위하여 반드시 이와 같이 보시를
해야 하느니라.
수보리야,보살은 일체 중생들의 이익을 위하여 반드시 이와 같이
보시를 해야 하느니라.
여래께서는 일체의 모든상은 곧 상이 아니며, 또 일체 중생도 곧 중생이
아니라고 설하셨느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참다운 말만 하는 사람이며,사실만을 말하는 사람이며,
진리의 말만 하는 사람이며, 사실만을 말하는 사람이며, 진리의 말만
하는 사람이며 거짓말은 하지 않는 사람이며, ,,
사실과 다른 말은 하지 않는 사람이다.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법은 실다움도 없고 헛됨도 없다.
수보리야,만약 보살이 마음을 온갖 것에 머물러 보시하는 것은,
마치 사람이 어두운 곳에서 아무것도 볼 수 없는 것과 같다.
만약 보살이 마음을 온갖 것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는 것은, 마치 사람에게 밝은 눈도 있고 햇빛도 밝게 비칠 적에 갖가지의 온갖 사물들을 분별하여
볼 수 있는 것과 같다.
수보리야, 다음 세상에서 만약 어떤 선남자선녀인이 능히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외우면,곧 여래는 부처의 지혜로서 이사람에 대하여 다 알며,
이사람은 한량없고 가없는 공덕을 남김없이 성취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