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부자의 자격.**********/무불스님
무엇이 부자 인가. 마음이 부자여야 한다. 가진것이 많아도 마음이 좁으면 그 는 가난한 사람이다. 이해심이 많고, 긍정적인 사람이 이 세상을 부자로 사는 사람이다.
부처님 께서는 모든 중생을 부처로 보시고 받들어 주시니 그보다 더큰 부자는 없다. 이세상에 존재하는 천하만사가.하나로 부터 출발 한다. 그하나가 천지를 창조하여, 생노병사 한다. 많이 가진것이 부자가 아니라. 업.의 덩어리가 부자다. 수억도 하나로 부터 출발한다.그 하나 속에 수억이(一中一切多中一) 존재 하는 것이다.
하루에 벌어지는,수만가지 일상이.나를 떠나 존재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하나의 이치.어떤 조건으로 세상을 보고 듣는 가.?
남자의 입장에서, 여자의 입장에서.각자가 처한 자기 입장에서 세상을 보고 듣기 마련이다. 조건 없는 입장 ,평등한 조건 ,에서 보고 듣는 것이 직관이다. 불심으로 세상을 보는 가,? 중생심으로 세상을 보는 가,? 그 어떤 입장에서 세상을 보더라도 자기입장 에서 보게된다. 입장의 이해를, 어느곳에 두는가에 따라."보리심이 되고,"중생심이 되는 것이다. 절대평등의 그 자리가."견문각지"의 자리다.
조화를 이루고, 화합하며 살아야 한다. 권력과 돈으로 사람을 평가 하고 다스리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상대의 마음을 얻지 못하면 그는 가난한 사람이다. 그래서 이 세상을 투표로 결정 하는 일이 많은 것이다. 적멸과 지혜로서 보는, 안목이 상"근기다. 따져서 이해하여 보는 것이.중"근기다. 방편을 들어 광고하여 보여주는 것이,하근기다.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 결국 하나가 전부요.전부가 하나다.
내가 전체요,전체속에 존재 하는 나"이다. 가진 것이 부자가 아니라. 배푸는 사람이 부자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