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자녀들 질문에 답할 때 지루해하지 마세요.
자녀들 질문에 답할 때 지루해하지 마세요
친애하는 부모님들,
어느 날 저는 웃타라디트 철도역에서 기차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때 아주 교훈적인 한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고 싶군요.
아주 말을 잘 하는 어린 소년과 함께 역으로 걸어들어오고 있던 잘
차려 입은 신사 한 분이 있었습니다.
그들 둘이 앉을 곳을 발견하자, 어린 소년이 질문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저게 뭐죠, 아빠?”
신사가 말했습니다. “기차란다.”
“어디로 가는 거예요?”
어린 소년이 다시 물었습니다.
“엔진 작업장으로 가고 있단다.”
소년이 계속 물었습니다.
“왜 기차는 저렇게 기적소리를 울려야만 하죠, 아빠?”
애 아빠가 성난 목소리로 대답했습니다.
“잘 모르겠다. 넌 무슨 질문을 그렇게 많이 하니?
왜 그렇게 알고 싶은 거냐?
그냥 가만히 좀 앉아 있어, 알겠니?”
아빠의 위협조 말을 들은 뒤, 어린 소년은 겁이 났습니다.
행복하던 얼굴이 금새 시무룩해졌습니다.
그는 가만히 앉아서 더 이상 질문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언행은 아버지가 아들에게 할 수 있는 정당한 것일까요?
현명한 사람이라면 그런 질문에 아니라고 답할 것입니다.
그가 왜 아들에게 그처럼 분노를 표현해야만 했을까요?
그런 분노로 인해
아들은 웃음을 멈추었고 더 이상 질문을 할 용기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아들의 배울 수 있는 잠재력을 축소시키는 확실한 한 가지 길이었습니다. 그런 언행은 또한 아이를 두렵게 만들었습니다.
아이는 말을 하기가 두렵고
, 더 이상 아무한테나 질문을 하길 꺼리게 될 것입니다.
어른의 그런 언행은 진정 합당한 일이 아닙니다.
보통 아이들이 성장할 때는 아이들의 정신 또한 자라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의 육체는 영양을 위한 음식을 필요로 합니다.
아이들의 정신도 마찬가지로 영양분을 필요로 합니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눈에 띄거나 어쩌다 마주치는 모든 것에 대해 관심을 갖고
호기심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그러한 것들이 무언지 알고 싶습니다.
그들이
아직 말을 할 수 없을 적에 아이들은 저런 것들이 무언지 알고싶고,
보고싶고, 이해하고싶다는 신호를 다른 사람들한테 보낼 것입니다.
엄마의 젖꼭지 중 하나를 빨아대고 한 손은 다른 젖꼭지를 더듬으면서
갓난 여자 아기가 자기 마음 속에 인상을 남기고 있는 사람의 모습을
쳐다보기 위해 자기 엄마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봅니다.
아기는 엄마의 우유가 자신에게 힘을 주고,
자신의 몸을 자라게 한다는 사실을 압니다.
우유를 주고 있는 사람의 얼굴이 아기에게 아름다워보입니다.
그 얼굴은 기억할 어떤 대상입니다.
만일 아기가 무서움을 느끼면
엄마의 얼굴이 눈에 띄자 금방 두 젖무덤 사이로 몸을 파묻을 것입니다. 아기는 있을 만한 안전한 장소를 발견하고서 느긋하고 편안하다는
정서를 느낄 것입니다.
엄마뿐 아니라 아기가 접촉하게 되는 다른 대상들이 아기의 관심을
끌 것입니다.
아기는 그것에 집착할 것이며 그것을 빼앗기지 않으려 들 것입니다.
이따금 아기는 그 맛을 보려고 그것을 입에다 집어넣을 것입니다.
아기가 이전부터 알고 있었던 우유의 맛과 똑같던지 어떻던지 간에,
때가 되어
아기가 엄마의 언어를 말할 수 있게 될 때 아기는 즉시 질문할 것입니다. 이것은 뭐하는 데 써요?
그렇게 자기 마음 속에 의심이 들지 않을 때까지,
혹은 꾸지람을 들으면서 질문을 그만하라는 말을 들을 때까지,
아이는 계속 멈추지 않고 질문을 할 것입니다.
해답을 알지 못할 때 아이들이 질문을 하는 이유는 호기심을 느끼는 것이 진정 인간의 본능이기 때문입니다.
어른들은 이러한 심리학적 원리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디 여러분이 너무 게을러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위협조의 목소리로
아이에게 겁을 주어 아이의 발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세요.
왜냐하면 만일 여러분이 그렇게 하면 자녀들은 지식을 조금밖에 얻지 못하거나 전혀 얻지 못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가장 중요한 의무는 아이들의 마음 속에 관심과 호기심이
생기도록 하는 일입니다.
아이들 마음의 상태는 배움을 통해 만족하게 될 그런 상태입니다.
부모의 의무는 오직 아이들이 교육을 받을 때 스스로의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자극하는 일입니다.
만일 여러분의 자녀들이 질문을 하는 데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면,
여러분은 그들의 발전에 자부심을 느껴야 합니다.
자녀들로부터의 질문에 대답해주는 이런 유용한 일을 하는 데 시간을
가능하면 많이 할애함으로써 아이들이 더욱 발전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너무 쉽게 짜증을 내고 인내심을 잃지 않도록 하세요.
여러분의 자녀들이 질문으로 여러분을 성가시게 굴 때,
그 모든 질문에 답하세요.
모든 대답을 아이들에게 또렷하게 해주세요.
가령 여러분 자녀들이 전에 한 번도 본적이 없었던 동물을 보았다 칩시다. 아이들이 여러분에게 “저게 뭐예요?”라고 묻습니다.
그땐 달랑 이름만 말하지 마세요. 예를 들어,
아이들이 여러분에게 고양이에 대해 물으면 여러분은 고양이가 어떤
종류의 동물이며 가족들한테 얼마나 유용한지를 설명해주어야만 합니다. 아이들을 각성시키는 것은 그런 식의 대답입니다.
만일 자녀들 눈에 띈 것이 그들을 무섭게한다면,
그런 것 속에는 무서워해야 될 게 전혀 없다고 말해줌으로써 아이의
두려움을 몰아내도록 애쓰세요.
만일
여러분이 아이로 하여금 가까이 다가가 그것을 만져보게 할 수 있다면, 훨씬 더 좋은 일입니다.
그것이
아들로 하여금 동물도 사랑하고 친절하게 대하도록 훈련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런 간단한 규칙을 기억하세요.
아이들은 배우기를 좋아합니다.
꾸짖어서 아이의 길을 가로막지 마세요.
자녀들한테 말할 때 결코 지루한 모습을 보이지 마세요.
아이가 어떤 질문이든지 하고 싶을 때,
항상 그 질문에 대답해주려고 애를 쓰세요.
그렇게
하는 것이 아이가 지적으로 계발되도록 도와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따금
아이가 대답해서는 안되거나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을 할 수도 있는데,
절대로화"를
내지말고 대답하지 않는 이유를 분명하게 이해시켜주도록 노력하세요.
부모는 아이의
첫 번째 스승으로서 여러분은 항상 좋은 스승으로서의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의무를 잊지 마세요.
만일 부모가 자신의 의무를 잘 이행하면,
그것은 나라에 대한 진정 위대한 봉사입니다.
여러분이 휴식하러 집 바깥으로 나갈 때마다,
예를 들어 강가로 산책하러 간다든가, 공원을 거닌다든가,
산이나 숲속에 하이킹하러 갈 때마다,
여러분의 어린 자녀들을 데려가셔야 합니다.
그것은 단지구경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세상을 보며 아이를 공부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아이의 흥미를 끄는 것들이 세상에는 너무도 많습니다.
만일 강가로 가면 아이는 물고기를 보게 될 것이고,
사람들이 강에서 물고기를 어떻게 잡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부모님들은
아이에게 물고기가 어떤 종류의 동물인지를 설명해 주어야 하고,
인간에게 얼마나 유용한 존재인지를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불필요하게 죽여 물고기들에게 잔인한 짓을 하면 안된다고 가르치세요. 아이들이 몸소 겪는 체험은 그들이 배우는 또 다른 교훈이란 점을
염두에 두세요.
만일 논으로 아이들을 데려가면, 그들은 여러 종류의 새를 볼 것입니다. 새가 사람한테 얼마나 유익한지를 아이한테 말하세요. 예를 들면 이런 식이지요. “새는 식물을 갉아먹는 곤충을 잡는 일을 도와준단다.
그래서 우리가 소비할 수 있는 많은 곡식이 많아진단다.
만일 새를 죽이면 곤충이 더욱 늘어날 테지.
그러면 식물이 죽게 되어 사람들은 커다란 어려움에 처하게 될 꺼야.”
만일 아이들을 숲으로 데려가시면,
여러분은 숲의 유용성에 대해 말해주어야만 합니다.
아이가 재미있도록 숲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세요.
공원에서는 사람들이 꽃과 잎을 키우기 위해 종종 식물을 재배합니다.
여러분은 그런 식물이 모두의 재산이란 점을 말해주셔야 합니다.
사람들은 공원가기를 즐깁니다.
우리는 공원을 잘 돌보아야만 합니다
. 자기만 누릴려고 절대로 나무에서 꽃이나 잎을 따지 마세요.
아이는 옳고 그름을 분간하게 되고 돌보아야 할 것이 무엇이고 무엇을 보존해야 할 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진짜로 쓸모 있는 것들을 배우게 될 것이고,
주위 환경 속에서 지내며 알맞게 처신하는 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런 학습은 아이들의 능력이 미치는 만큼 그들에게 유익할 것입니다.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세상 사람들은 환경과 더불어 사는 법을 배워야만 하며,
그저 태어나서 먹고 잠자는 것만이 아니라 가능한 한 더욱 쓸모있게
사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는 겁니다.
사람은 땅과 하늘에서 모든 것을 얻습니다.
여러분은
땅과 하늘이 베푸는 호의를 마찬가지로 땅과 하늘로 돌려주어야 할진대, 아무도 인간으로 태어나는 일이 낭비였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아이들이 알고 이해할 필요가 있는 모든 것을 가르쳐주는 것은
부모님들의 의무입니다.
좋은 가정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계속 성장하여 성인으로 자라날
것입니다. 부모님들은 이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부모들이 저지르는 가장 중요한 잘못 가운데 하나는 아이들의 흥밋거리에 무관심하다는 점입니다.
자기 자식이 무엇에 관심을 갖고 있고, 무엇을 좋아하며,
어디에 끌리는지를 알아채지 못하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그런 부모는 자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됩니다.
아이들의
장래는 그들이 보여주는 관심과 표현에 의해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어른들은 오직 조언을 해주고 내내 격려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는 조금씩 조금씩 스스로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또 다른 것은 아이와 가깝게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에 대한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친척과 형제 등 여럿이 있습니다.
아이가
기억할 수 있도록 그들과의 정확한 관계에 대해 말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아이가 그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고,
그들 각자와 제대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더러 그들 모두를 사촌이나 다른 적절한 촌수(寸數)로
대하도록 조언해주세요.
모든 아이가 친척들 가운데 있으면서 가까운 우정을 느낄 것이고,
서로서로 사랑과 애정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서로 음식과 다른 필요한 물건을 서로 즐겨 나누게 될 텐데, 이런 나눔은
공동체 안에서 사람들 사이에 통일성을 낳는 한 가지 방식이기도 합니다.
저녁식사 후 가족 구성원들은 종종 어딘가에 함께 모여 서로 즐겁게
이야기를 나눕니다.
예를 들어, 가족들은;;
일터에서 하는 일이나 다른 재미있는 소재에 대해 대화를 나누죠.
이런 때 우리 자녀들이 집단의 일원이 되게하세요.
특히 주제가 아이들한테 해로운 점이 전혀 없을 땐 말입니다.
이것은 어른들이 어떻게 말하는지, 어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고 관찰할 기회를 아이에게 주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는
어른으로부터
아이에게 지식과 개성이 전달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런 만남의 자리에서 아이가 무언가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여러분은 아이가 자신의 의심을 몰아내도록 도와줄 질문을
하도록 허용해야만 합니다. 질문한다고 해서 아이를 결코 꾸짖지 마세요. 어른이 아이가 즐겨 들을 수 있을 한두 가지 이야기를 해주는 일이 나쁠 턱이 없지않습니까?
우리는 불교도로서 부처님 이야기를 해주어야겠지요.
아이한테 알맞은 이야기를 활용하세요
. 이야기 끝에 가서 그 이야기 속에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를
알려주어야 한다는 점 또한 명심하세요.
이런 접근은
아이에게 올바른 길과 동시에 그릇된 길을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아이가 무언가 바르지 못한 일을 했거나 어떤 잘못을 저질렀을 때,
비유될 만한 이야기를 해주세요.
그 이야기에 담긴 좋은 점과 나쁜 점을 강조해서 아이가
그 차이를 알게끔 해주세요. 그런 가르침은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겁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한 가지는, 무서운 이야기는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런 이야기는 불필요하게 아이 마음에 해를 끼칠 것입니다.
어른들은 항상 이 점을 인식하셔야 합니다.
여러분 가정에서
아이들 눈에 뜨인 무언가에 대해 자기들끼리 논쟁을 벌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논쟁이 여러 가지 뒷받침하는 이유가 제시되면서 매우
격렬해질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아이들 간의 논쟁을 지루하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그런 상황을 결코 경멸해서도 안됩니다.
그 대신에 여러분도 토론에 참여하셔야 합니다.
상황을 개선시키는 방법을 찾기 위해,
누가 옳고 누가 잘못인지 알아내기 위해,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논쟁이 끝난 뒤에 아이들에게,
근거를 제시하는 좋은 토론자가 되어야지 어떻게든 이길려고만 하는
사람은 되지 말라고 조언해주세요.
만일 한 아이가 틀렸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한다면, 그 아이에게 다정하게 근거를 말해주셔야 합니다.
아이들한테
틀린 의견은 제쳐두고 오직 바른 견해만을 받아들이라고 일러주세요.
다른 사람의 의견에도 귀 기울이라고 훈련시키세요. 만일 아이가 어떤 의견을 그때 그 자리에서 받아들이고 싶지 않다면,
깊이 생각해볼 의견으로 받아들이도록 일러주세요.
아이들한테 이렇게 말해주시면 어떨까요?
“만일 다른 사람이 우리의 의견을 경청하길 원한다면,
우선 우리부터 언제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줄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타인에게 무엇을 보여주든,
그들은 우리에게 똑같은 것을 보여줄 것이다.
우리가 미소를 보내면, 그들은 우리한테 웃음으로 되돌려줄 것이다.
이것은 이론만이 아니라 경험에서 얻은 지혜란다.”
이런 생각을 이해하는 아이들은 장래 멋진 민주시민으로 될 것입니다.
태국은 민주주의를 위해 분투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대에 민주주의의 높은 지점에 도달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우리는 민주주의를 실현시키려는 목표를 설정할 순 있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이런 개념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서 그들이 타인의
의견에 귀기울이는 민주주의적 소양을 함양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아이의 지성적 발전은 어른한테 달렸습니다.
만일 어른이 아이의 욕구에 대해 배우려 애쓰고 올바른 방향으로 그런
욕구의 충족을 지원하려고 노력한다면,
아이는 생산적으로 진보해나갈 것입니다. 자녀들을 사랑하고 그들이 잘 되길 바라는 부모님들께서 시의 적절하게 이런 지침을 잘 활용해보시길 바라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