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마경

[스크랩] 유마경 강설 65 /1, 불국품 63 /10, 보살의 정토행(淨土行) <5> 방편(方便)

娘生寶藏 2011. 8. 5. 07:32

 

유마경 강설 65 /1, 불국품 63 /10, 보살의 정토행(淨土行) <5> 방편(方便)

 

方便 是菩薩淨土 菩薩 成佛時 於一切法 方便無閡衆生 來生其國하니라

 

방편이 보살의 청정국토니 보살이 성불할 때에 일체의 법에 방편의 문이 한정이 없는 중생이 그 국토에 와서 태어나느니라.

 

강설 ; 보살이 중생을 제도함에 있어서는 방편은 필수다. 그리고 그 방편은 제한이 있거나 한계가 있을 수 없다. 방편은 쓰임에 따라 여러 가지 뜻으로 해석된다. 방은 방법, 편은 편리를 뜻하여 일체 중생마다 다른 본래적 성질과 능력, 즉 기류근성(機類根性,根機)에 부합하는 방법을 편리하게 쓰는 일을 뜻한다. 또 방은 방정한 이치, 편은 교묘한 말로 해석되어 중생에 맞추어 방정한 이치를 교묘한 말로 전하는 일을 말한다. 또 이를 위해 교화의 편법을 강구하는 일이나 또는 그 교화의 편법을 뜻한다. 특히 중생 제도에 목적을 둔 대승불교에서는 방편을 중요시하여 설법하는 장소와 상대에 따라 갖가지 방편이 설명되고, 경전에 따로 방편품(方便品)을 두는 예가 많다. 특히 묘법연화경의 방편품은 유명하다. 또 화엄경에서는 이 방편을 중시하여 보살의 실천수행의 덕목인 육바라밀에 더하여 방편바라밀이 설정되기도 하였다.

 

 

 

출처 : 염화실
글쓴이 : 無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