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무불스님
좋은 "관계를 유지 하라.! 올바른 관계를 가지는 일에, 지견을 열라."관계의 흐름이, 인간사에 중요하다. 시간과 공간을 두고, 다양한 만남에서 자연스런 흐름.사람과, 물질과 의 리듬도 깨어지지 않아야 한다. 서로가 "조화롭다는 것보다, 더 좋은 관계는 없다.
서로가 "조화로울때 궁합이 잘맞는 다고 한다. 이심전심도 알고보면, 관계속에 얻어진 조화로움이다. 가깝지도 않고, 멀지도 않은 자연 스러움 .부담없이 만나지는 인간 "관계를 말 한다.
우리가 자연을 사랑하면.자연은 우리에게 많은 해택을 준다. 자연이 우리의 생명임을 알고, 자연을 파괴하거나, 오염 시켜서는 안된다. 자연이 죽으면, 모든 생명이 죽는 관계가 되어지기 때문이다.
물질과의 관계".돈과 재물의 "관계,에도 조화로움이 있어야 한다. 육체와 정신과의 관계도, 잘 유지해야 하며.사랑과 자비와의 "관계에도 '지견을 잘 열어야 한다. 작은 사랑은 나.라는 토대.위에서 타는 작은 불씨다. 큰 사랑은 햇빛이 되어서, 모든 만물을 차별없이 빛어주는 햇살과 같은 것이다. 작은 사랑은 연인이나 .부부. 가족. 관계에서 내가 어떻게 행복하나 이다.
큰 사랑은, 자연과 인류 국가와 사회 이웃에 어떻게 많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가 에 있다. 행복을 자기 중심에 두는것은 작은 사랑을 하는 사람이다.
부처님의 "자비사랑은 모든 "존재와의 "관계의 "조화를 이루는,상생(相生)의 사랑이다. 우주와 나. 자연과 나. 부처와 중생인 나와의 "관계,개선이 "무아상 무인상무중생상 무수자상" 이다. 시비를 가리는 것은 이미, 관계의 조화를 깨는 일이다. 아는것과, 느끼는것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이 아니다. 지식과 지혜를 잘 조화하는 지견이,마하반야 바라밀이다.
오늘도 굳은 비가 내린다. 주어진 오늘의 여건에서 나는 오늘의 일과 .어떤관계를 조화롭게 조정하고 있는 가,? 지견을 열어서 잘 살펴볼 일이다. 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이 이 불지견(佛智見)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