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불스님천일기도 일상법문

[스크랩] ***마음공부.(162................/무불

娘生寶藏 2012. 9. 3. 08:52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서 4 차원의 세계를 말한다.

4 차원의 세계란 시간과 공간 이 그림자 속에 숨어버고

시간과 공간의 양변이 융합 하는 세계 를 4 차원 이라고 수학적 으로 증명 한다.

 

시간과 공간 에서 생기는 것이 연기다.

12연기 가 부처님이 설하신 인연  법이다.

무명(無明).행(行).식(識).명색(名色).육입(六入).촉(觸).수(受).

애(愛).취(取).유(有).생(生).노사(老死)다.

 

연기란 무엇인가.?

生,태여남의로 緣하여 늙어가고 죽는다.

이법은 부처님이 이 세상에 나오지 않아도 이것은 이미 정해저 있은 것이다.

부처님 께서는 이것을 깨달아 증득 하시고 선포하신 것 뿐이다.

 

生.에 연하여 노사. 늙고 죽는 다.

有.있다는 것이 곧 생 이다.

取.가지는 것으로 유 라 한다.

愛.사랑으로 연 하여 취하는것이 있게 된다.

受.받는 다는 것이 곧 애 사랑이 된다.

觸.접촉하고 닿으니 받는 것이 있게 된다.

六處.눈.귀.코.입.몸.뜻.이 육입이요 육입으로 연하여 촉이 생긴다.

明色.보고 듣고 말하는 것이 육처 이다.

識.이러한 것을 알고 느끼니 명색이 있게 된다는 것이다.

行.행하니 식이 된다.

無明,에 연하여 행이 생긴다.

老死.생겨나고 존재 하는 것은 쇄퇴하여 죽어 없어진다.

     그래서.또 生으로 되돌아 가는 원리가 12연기요. 윤회다.

 

무명.-은 지혜의 밝음이 없는 것을 말 하는 것이며.

         불교의 진리인 연기나 무아의 도리를 알지 못함을 의미 한다.

행.-은   모든 법을 지어 나가는 행위를 말 한다.

      특히 무명 무지로 인하여 행한 행동 를 말 한다.

식.-은 인식 작용,또는 인식의 주체를 말 한다.

명색.-은 앞의 식과 인식대상이 되는 물질 (色)과 정신(名)을 말 한다.

육처.-는 인식 대상을 감지 하는 눈,귀,코.혀.몸.의지.의 육근을 말한다.

촉.-은 앞에서 말한 식.근.과 명색인 경계 셋의 접촉을 말 한다.

수,-는 뿌리.경계.알음알이 셋이 접촉 하여 생겨나는 괴로움 즐거움 등 의 감수 작용을 말 한다.

애.-는 괴로움이 즐거움 등이 감수 작용에 따른 그릇된 애증을 말 한다.

취.-는 맹목적인 애증에 따른 집착을 말 한다.

유,-는 애증과 집착에 의해 결정된 존재를 뜻 하며

생.-은 그 존재의 발상 또는 영위를 말 한다.

노사.-는 태어남으로 부터 빚어지는 늙고 죽음이나 그로 인한 괴로움을 말 한다.

 

부처님 께서 깨치신 법은 연기 법이다.

연기법은 지구상 처음으로 발견하시여 우리에게 가르치는 법이다.

연기법은 무처님이 이 세상에 나오기 전에도 연기법은 있었으며

부처님이 나신 뒤 가신뒤에도 연기법은 늘 그대로 이다.

........

모두가 자기 하기에 달렸다.

오는 것을 거절말며 가는 것을 잡지 말라.

상대의 장점만 보면 모두가 고맙고 사랑스런 일이다.

부부는 서로의 장점만 보는 것이 부부다.

 

남자는 부인에게 당신이 이 쎄상에 가장 예쁘다고 말 하라

여자는 남편에게 당신이 이세상에 최고야 라고 표현 하라 .

이 한마디 면 세상사의 모든 고통은 행복으로 바뀐다.

 

남자 바보 .여자 바보는 이 연기법을 알아차리기 바란다.

 

     

 

출처 : 무불스님 향불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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