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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 유전의영향

娘生寶藏 2011. 7. 6. 14:43

 

2. 유전의영향



친애하는 부모님 여러분,

지난 토요일 저는 여러분에게 자녀를 거느린 부모로서 자녀의 행복에

좀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켜 드렸습니다.

우리 자녀를 단지 육체적으로만 키울 수는 없으며,

 정신적으로도 양육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육체적으로 양육하는 일은 쉽습니다.

 아이에게 그저 적당한 양의 음식을 주기만 하면 되니까요. 

아이의 신체상의 위험을 방지해 줄 수도 있습니다.

그 정도로 충분하다는 분도 계시겠죠

. 하지만 아이를 정신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마음에 필요한

양식을 주어야만 합니다.

 아이의 정신을 오염시키지 않을 양식을 주세요.

 아이 마음이 병에 걸리지 않도록 애쓰십시오.

 만일 여러분이 어쩌다 그 점을 간과하게 되어 아이가 마음의 병에

걸려버리면,  시급히 해야 될 일은 그 병이 더 퍼지기 전에 그 병을

 치유해야 하는 일일 겁니다.

그렇게 되면 자녀가 어느 정도까지는 나쁜 행동을 피할 수 있을 테니까요.


  아이의 마음을 보살피는 일을 언제 시작해야 할까요? 

  이 주제를 다루기에 앞서 우선 유전(遺傳)이 지닌 영향력에 대해

살펴봅시다. 유전은 불교에서 업(業)의 원리 가운데 하나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우리에게 업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믿으라고 가르치십니다.

좋은 행위를 하면 좋은 결과를 받습니다.

반면에 나쁜 행위를 하면 나쁜 결과를 받습니다.

우리는 결코 업의 결과로부터 도망칠 수 없습니다.

 이런 업의 결과는 행위자가 확실하게 받을 수 밖에 없는 몫입니다.

그와는 별도로 그런 업은 핏줄을 통해서도 전달됩니다.

 어떤 사람이 어떤 행위를 매우 자주 하게 되면,

그런 행위가 습관으로 굳어집니다. 

 습관으로 굳어지면 행위자에게 그런 습관에 대한 생각이 떠오르는

 일이 많아집니다. 행위자의 살과 피는 이런 생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그렇게  심어진 생각을 중심으로 상황이 전개됩니다.

열매를 맺는 나무와 꼭 같습니다.

달거나 코를 톡쏘든 그 맛이 어떻든,

나무는 원래 무언가 맛을 지닌 열매를 맺고 그 맛은 우리가 파종할

 씨앗으로 옮겨 갑니다.

이러한 사실은 그밖에 대부분의 일에도 적용됩니다.

그리하여 인간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주의깊게 사태의 진상을 살펴 관찰하신다면,

 진실이 여러분 눈앞에 나타날 겁니다.


  어느 날  제가 남부지방에 계시는 한 원로 스님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 그 스님의 친척 한 분이 오셔서 유별나고  말썽을 자주 일으키는 자기

둘째 아들이 가족한테 또 다른 문제를 일으켰다고 말했습니다.

그 분의 아들은 돈을 원했죠.

그 아들은 자신한테 주기로 되어 있었던 논을 원했지만,

부모는 아직은 그에게 논을 주고 싶지 않았습니다

. 아들은 험악한 모습이 되더니 부모를 때릴려고 했습니다. 

 아버지는 여전히 기회는 있으리라고 말해줌으로써 아들을 진정시킬

 수 있었습니다. 가까스로 사태는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 식으로 이 청년은 항상 가족한테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그 애 어머니가 작별인사를 하고 떠난 후,

저는 그 청년이 어렸을 때 학교에 다녔느냐고 물어보았습니다.

 노스님께서는 그가 학교를 다니긴 했어도 불량 학생으로 항상

수업을 빼먹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아이는 종종 동료 학생들과 싸움을 벌였고,

 결국 학업을 마칠 수 없게 되어 중퇴할 수밖에 없었다 합니다.

 청년이 되자 그는 도박을 하고 술을 마시기 시작했습니다.

 청년이 처한 환경으로 말미암아 술과 도박이라는 두 가지 악습이 삶에

 뿌리내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원죄(原罪)는 외고집이었습니다.

그는 어떤 사람의 말도 들으려 하지 않았고,

 심지어 자기 부모의 말까지도 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행동의 원인이 무엇이었을까요? 나는 노스님께 그 청년이 태어날 때 가족이 어떤 처지였는지 물어보았죠.

부모가 항상 !!

서로 싸웠고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부모의 불화(不和)가 그 아이의 마음에 영향을 끼쳤던 겁니다. 

그 애는 갖가지 말썽을 일으켰습니다. 이런 일은 하나의 사례죠.


  자녀를 여럿 둔 가족들이 있습니다.

 그 가족 중에 대부분의 아이들은 착한데 이따금 한 아이가 썩은 사과나 마찬가지인 경우에 처한 가족이 있습니다.

그 아이를 가졌을 때 아버지쪽이나 어머니쪽 혹은 양쪽이 합당하게

 행동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부모의 마음상태가 건전하지 못할 때 태어난 아이가 건전하지 못한 사람이 되어버린 경우입니다.


  자식이 10명인 제가 아는 한 가족이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착하고 행실이 올바랬습니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선량한 학생이었고 훗날 좋은 직장을 얻어 건전한

 삶을 영위했죠.

그 아이들은 가족과 부모들한테 따스한 애정만 보내는 아이들이었습니다. 어떤 아이도 가족한테 고통을 겪도록 한 적이 없었습니다.

 이 가족과 가까웠으므로 저는 이유가 뭐냐고 물었죠.

부모 두 사람이 모두 신앙생활을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들은 언제나 5계(五戒)를 준수했습니다.

 젊을 때부터 두 사람은 기일마다 법회에 참석했습니다.

 또한 두 부부 사이의 금슬도 아주 좋았습니다.

 부부 사이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부부의 금슬이 좋고 높은 도덕적 기준을 신봉하고 있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자식도 착하고 가르치기 쉬운 아이로 되었던 겁니다.

 이런 사례는 부모의 선함이 아이에게 끼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가정의 경우인데,

그 집 남편과 아내는 나이가 들어서는 행실이 아주 온당했습니다.

 하지만 젊었을 때 남편의 행동은 건실하지 못했더랬습니다.

 그 사람은 술을 마시고 여자를 쫓아다니기를 좋아했죠.

 항상 젊은 여성들과 성적으로 문란한 혈기왕성하고 들떠있는

청년이었으므로 그에겐 애인이 여럿 있었습니다.

결혼해서 정착을 한 뒤에도 그는 집에서 자신이 누리는 생활에

완전히 만족하진 못했습니다. 종종 밤이면 술을 마시러 나갔죠.

 술에 취하면 !!

자신의 성적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여자를 찾아다니곤 했어요.

 그런데 지나치게 육체를 탐하고 이성에 빠져있는 등 행실이 좋지 않았을 때 태어난 그의 자식은 자기 아버지처럼 행실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 아이는 아내를 여럿 거느린 카사노바(베네치아 출신의 대단한 바람둥이의 대명사-옮긴이)였습니다.

 그는 정해진 한 곳에 살지 못했죠.

 자신의 성생활에 만족할 줄도 몰랐습니다.

 이런 사태는 !!

그가 태어날 무렵 아버지의 행실이 바르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아버지는 종교에 삶의 초점을 맞춤으로써 마침내 새로운

 생활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점잖게 행동했습니다.

 이 시기에 태어난 아이들은 앞서 언급된 자식보다 훨씬 높은 도덕적

기품을 지닌 선량한 아이들로 되었습니다.


  이런 이야기는 실제 사실입니다.

그런 이야기를 확인해줄 증거를 제시해도 부모님들은 그런 사실을

 좀처럼 인정하려 들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녀가 어땠는지 그리고 자식이 건실하든 불량하든 왜 그런 행실을

갖게 되었는지 알려주는 정보를 우리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들을 수가 있습니다.

  

   아이를 낳아 부모가 될 때,

 아이가 태어날 당시 여러분의 모습대로 아이의 인격이 형성됩니다.

 이런 정도로 대단한 힘이;;

 여러분에게 있다는 사실을 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좋든 나쁘든 어떠하든지 바로 여러분의 생각과 행동이  자녀의 생활과

 정신을 창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자녀의 미래는 현재 여러분의 행위 속에서 잉태됩니다.

 스스로 부모가 되고자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이런 사실은 중요한 의의를 지닙니다.

막 결혼해서 남편과 아내가 되었으니 얼마 안 있어 자식이 태어날

테고,  성장할 때까진 키울 테고,

나중엔 일터로 보내면 되리라는 식으로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자녀가 장차 여러분의 성(姓)을 지니게 되리란 점을 깨달아야만 합니다. 가족이 흥하느냐 그렇지 않느냐 역시 여러분 자녀의 미래에 달려 있습니다. 자녀가 건실한가 불량스러운가는 자녀의 모양을 빚는 주형(鑄型)틀이요 본보기라 할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무언가를 빚어내기 전에 주형틀 자체가 건실해야만 합니다.


  결혼하고자 결심한 젊은 남성과 여성은 자기 두 사람이 다른 인간

 존재를 창조하게 될 마치 신과 같은 존재로 되리라는 점을

 인식해야만 합니다.

 무언가를  창조하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이 창조하고자 하는 존재의

유용성(有用性)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만 하는 법입니다.

대부분의 남편과 아내는 자식을 갖고자 합니다.

 자식을 갖지 못해서 “자식 하나 가질 복이 없네”하고 한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나이가 들어 닥칠 곤경에 대해 생각합니다. 재산을 벌어들이기만 했지 그게 아무런 쓸모가 없게 되리라고 

생각하는 거죠. 인도의 브라만 문화에서는 자식이 없는 사람은 지옥에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지옥에 가게 된다는 사실 때문에 미래에

대한 불안을 느낍니다. 만일 자식이 있다면 자식에게 의존할 수 있을 테니 커다란 안도가 되겠죠.

 하지만 불량스런 자식을 둔 부모들의 경우는 노후에 더 깊은 지옥에 빠지게 됩니다.

불량스런 자녀를 두게 되는 경우는 부모 자신이 잘못을 저질렀던

탓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 스스로가 나아짐으로써 자녀를 교정시킬 수 있습니다.

부모 자신이 건실한 사람이 될 때 자녀 역시 그렇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무엇보다

 아내와 남편으로 된 후에 두 사람은 마음을 닦고자 노력해야만 합니다. 가족 안에서 행복을 누리고 더불어 잘 지내기 위해서 부처님의 법은

다음의 네 가지 원리에 따라서 처신하도록 가르치십니다.


1. 같은 신앙과 같은 도덕적 기준을 갖기.

 

부부는 잘 어울리는 한 쌍이 되어야 합니다.

 신앙생활에서 서로 다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근본적인 원리에 대해 같은 믿음을 견지하지 못하는 남편과 아내는

 아주 오랫동안 함께 있진 못합니다.

그런 부부에겐 말다툼하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가족끼리 항상 말다툼을 하게 될 때 그런 가정은 평화로울 수 없습니다.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 서로에게 어울리도록 신앙생활을 맞추어

 나가는 일이 바람직합니다.


  2. 똑같은 계율이나 행동기준 갖기.

 

  부부는 같은 생활규칙과 관습을 지녀야 하는 법입니다.

 태국 남자와 같은 동양인과 결혼한 서양 처녀가 남편과 남편 친족들과

잘 지내기 위해서 견해나 믿음이나 관습을 바꾸는 일은 상식에 속합니다. 그게 올바른 방식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남편은 아내를 더욱 사랑하고

 존경하게 되는 거죠.


3. 같은 지식을 갖기.

 

설사 높은 학위를 따는 수준까지 가지 않는다 하더라도 부부는 서로

말이 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남편이 무언가를 말하면 아내가 이해하고,

아내가 무언가를 말하면 남편도 이해하는 식이죠.

 그런 부부는 긴 인생의 여정에서 함께 여행할 수 있을 테죠.


  4. 베푸는 일에서 잘 어울리는 한 쌍이 되기.

 

 이 말은 부부 중 어느 한쪽이 공덕을 쌓거나 자선기부를 하고자 할 때

 동의하고 인정한다는 의미입니다.

가족에게 갈등을 불러올 수도 있을 논쟁을 벌이게 될 정도까지

반대해서는 안됩니다.


부부가 같은 생각과 믿음을 지니게 될 때  똑같은 주형틀을 갖고 있다

말할 수 있겠죠. 뚜껑과 그릇이 함께 잘 어울리게 됩니다.

그런 그릇은 좋은 효용을 지닙니다.

그런 가족은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겠죠.

어떤 갈등이나 마찰도 없습니다.

그 다음 단계로 무수한 파멸적 삶의 원인인 모든 악습을 남편이나

 아내가 삼가하는 일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술을 마시지 말고 모든 종류의 마약류를 복용하지 말라.

2. 자신과 가족에게 불행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장소로 밤에 외출하지 말라.

3. 자신의 인격과 현재의 처지를 망각케 하는 정도로 지나친 쾌락을 가져다 주는 놀이에 탐닉하지 말라.

4. 합법화되어 있든 불법이든 어떠한 종류의 도박도 하지 말라.

도박은 전적으로 잘못이니라.

5. 불량스런 사람과 친구가 될 정도까지 교제하지 말라.

6. 일하는 데 게으르면 가난해지므로 게으르지 말라.


위에서 말한 파멸의 동굴로 들어가길 삼가하는 남편과 아내는 건실하고 선량한 사람이 될 좋은 토대를 이미 갖추었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실제 그러하며 그런 부부는 훌륭한 가정 생활의 원리에 따라 삶을

개선시킨 셈입니다.


반면에 마음 속에 탐욕과 번뇌를 지닌 보통 사람들은 이따금씩 틀림없이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가족이 있는 사람은 쉽사리 가족 내에서 갈등을 일으키게 되겠죠.

 그러니 그런 사람은 특별히 조심해야만 하며 인생보험으로 다음의 네

 가지 법을 간직해야만 합니다.

그 네 가지 법을 가라바사담마(선량한 가정생활의 미덕)라 부릅니다.


1. 진실(사카). 

남편과 아내는 서로에게 정직해야만 합니다.

부부는 서로 터놓고 지내야만 하는 거죠.

 두 사람은 모든 면에서 서로에게 터놓아야 합니다.

 둘 사이에는 어떠한 비밀도 있어서는 안됩니다.

 이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2. 법(담마).

부부는 함께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는 법을 배워야만 합니다.

 절대로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마세요.

어떠한 행동을 하거나 말을 하기 전에 곱씹어 생각하십시오.

새로운 소식을 접했을 때는 우선 그 정보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자신의 바램이나 욕망에 너무 사로잡혀서는 안됩니다.

그런 바램이나 욕망이 가족에겐 골칫거리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인내(칸티). 

 부부는 가족 안에서 벌어지는 어떠한 일에 대해서도 인내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상황으로 인해 약해져서는 안됩니다.

 인내는 중요한 미덕으로 제대로 발휘하려면 대체로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행복은 항상 인내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다가오는 법입니다.


4. 관대함(사가).

곤궁한 사람들에게 베푸는 데 관대하세요.

 속이 좁아서는 안됩니다.

이웃과언제나 음식을 나눔으로써 여러분의 집이 이웃사랑으로

 울타리가 쳐지도록 하십시오.


이런 선행을 행하는 어떤 가족이든지 집안의 뒤를 이을 만한 좋은 후손이 배출될 합당한 기초를 놓은 셈입니다.


  두 부부의 영혼이 선량할  때,

부부가 바라는 대로 또 다른 좋은 영혼이 어머니의 자궁 속으로 이끌려

 들어옵니다. 여러분이 선하기 때문에 착한 자녀를 두게 됩니다.

 그러니 결혼한 날부터 선한 행동을 하시고 죽을 때까지 그 선행이

지속되도록 노력하십시오. 

 

출처 : 무불스님
글쓴이 : 길상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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