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方廣佛華嚴經(第二十六.十地品)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漕遇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義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정종분(正宗分)
1. 제1환희지(歡喜地)를 설하다
(8) 일체 선근(善根)을 성취하는 길의 31가지 방법
“불자여,
이 보살의 대비(大悲)로 으뜸을 삼는 광대한 뜻을저해할 이가 없고,
점점 부지런히 모든 선근을 닦아서 성취하나니,
이른바 신심이 느는 연고며,
청정한 신심이 많아지는 연고며,
지혜가 청정한 연고며,
믿음이 결정한 연고며,
가엾이 여기는 생각을 내는 연고며,
크고 인자함을 성취하는 연고며,
고달픈 마음이 없는 연고며,
부끄러움으로 장엄하는 연고며,
화순함을 성취한 연고며,
부처님의 가르치신 법을 공경하고 존중하는 연고이니라.
밤낮으로 선근을 닦아 만족함이 없는 연고며,
선지식을 친근 하는 연고며,
항상 법을 사랑하는 연고며,
많이 알기를 구하여 만족을 모르는 연고며,
들은 법대로 관찰하는 연고며,
마음에 의탁함이 없는 연고며,
이양이나 명예나 공경받기를 즐기지 않는 연고며,
온갖 살아갈 물품을 구하지 않는 연고며,
보물 같은 마음을 내어 싫어함이 없는 연고니라.
온갖 지혜의 지(地)를 구하는 연고며,
여래의 힘과 두려움 없음과 함께하지 않는 불법(佛法)을 구하는 연고며,
모든 아첨과 속임을 여의는 연고며,
말한 대로 행하는 연고며,
진실한 말을 모두 두호하는 연고며,
여래의 가문을 더럽히지 않는 연고며,
보살의 계율을 버리지 않는 연고며,
온갖 지혜의 마음을 내어 산과 같이 동하지 않는 연고며,
일체 세간의 일을 버리지 않고 출세간의 도(道)를 성취하는 연고며,
보리(菩提)를 돕는 부분법을 모으되 만족함이 없는 연고며,
높고 높은 수승한 도를 항상 구하는 연고니라.
불자여,
보살이 이와 같이 깨끗이 다스리는 ‘지(地)’의 법을 성취하는
것을 보살의 환희지에 편안히 머무른다 하느니라.“
(머물고 발(發)하는 십대서원(十大誓願)
.1.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발원(發願)하다
“불자여.
보살이 이 환희지에 머물고는 이러한 큰 원과 이러한 큰 용맹과 이러한 큰 작용을 능히 성취 하나니, 이른바 광대하고 청정하고 결정한 알음알이를 내어 모든 공양거리로써 일체 부처님께 공양하고
공양하여 남음이 없게 하는 것이니, 광대하기 법계와 같고 끝없기 허공과 같아서 오는 세월이 끝나도록 모든 겁 동안에 쉬지 않느니라.“
.2. 일체 불법(佛法)을 수지 할 것을 발원하다
“또 큰 원(願)을 세우기를 ‘일체 부처님의 법륜(法輪)을 받기 원하며,
일체 부처님의 보리(菩提)를 거두길 원하며,
일체 부처님의 법을 지니길 원 하옵니다,
하나니 광대하기 법계(法界)와 같고, 끝없기 허공과 같아 오는 세월이 끝나도록 모든 겁(劫) 도안에 쉬지 않느니라.”
.3.부처님의 상수제자(上首弟子)되기를 발원하다
“또 큰 원을 세우기를 ‘일체 세계에서 부처님이 세상에 나실 적에,
도솔천궁에서 없어져서 모태(母胎)에 들고 태에 머물고,
탄생하고 출가 하고 성도(成道)하고 설법하고 열반하시는 것을,
내가 다 나아가서 친근하고 공양하며,
대중의 우두머리가 되어 바른 법을 받아 행하며, 모든 곳에서 한꺼번에 법을 연설하기 원 하옵니다’
하나니, 광대하기 법계와 같고, 끝없기 허공과 같아, 오는 세월이 끝나도록 모든 겁 동안에 쉬지 아니하느니라.”
.4. 교화가 중생의 마음을 증장시키기 발원하다
“또 큰 원을 세우기를 ‘일체 보살의 행이 넓고 크고 한량없고 부서지지 않고섞이지 않으며,
여러 바라밀다를 거두어서 여러 지(地)를 깨끗이 다스리며, 전체인 모양[總相], 각각인 모양[別相]. 같은 모양[同相], 다른 모양[異相], 이루는 모양[成相], 망가지는 모양[壞相]으로 온갖 보살의 행을 사실대로 말하며,
일체 중생을 가르쳐서 받아 행하고 마음이 증장케 하기를 원 하옵니다‘ 하나니,
광대하기 법계와 같고 끝없기 허공과 같아 오는 세월이 끝나도록 모든 겁 동안에 쉬지 아니하느니라,“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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