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발징 스님 은 건봉사 에서 미타만일 염불회를 창설 하여.
30년간 염불 일생을 산 우리나라 염불종의 개조가 되신 스님이다
조선불교 통사 건봉사적기에 는 발징 스님이 양신 양순.등 과 미타염불 만일회를
조직하여 1.828명이 동참한 가운데 30년간 염불 수행 하다가 극락왕생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나머지 31명 역시 허공에 몸을 솟은체 떠나다가 몸을 버리고
왕생 하였다는 이야기 가 전해지고 있다
용수가 지은 십주 비사론 에는 불교수행에 두가지 길이 있으니.
난행도 와 이행도 이다.
난행이란- 힘들고 여려운 수행을 말하는 뜻으로 자력 수행 (참선)을 의미 하고
이행이란- 쉽고 수월한 수행으로 타력 수행을 말한다.
비유컨데, 길을 갈때 몸소 걸어가는 경우는 난행 이 되고
차를 타거나 배를 타고 강을 건너는 경우는 이행 이 된다.
소승의 (참선)수행체계를 성도문(聖道門)이라하여 스스로 깨달아 부처가 되고
염불수행은 정토문(淨土門)이라 하여 염불에 의한 타력을 입어 극락 왕생 한다는 것이다.
****(성철스님 법문 중에서..........
범부는 경계을 취하려 하고.
도 를 닦는 사람은 마음만 취하려 하는 데
마음 과 경계 둘다 잊어야 이것이 진실한 법이 된다.
***** (선과귀감).......
출처 : 무불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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