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막 가운데 2.000년을 지켜온 월아천
3.번뇌망상(煩腦妄想)
근본 무명이 진여본성을 고동(鼓動)하여 삼종(三種)의 미세한 망상을 결성 하니
아뢰야(阿賴耶)라 한다.
그리고 각종의 경계반연(境界攀緣)으로 망상업해(妄t心業海)을 기둥하여 육개(六箇)의
추중번뇌(塵中)를 첨거하니 이를 의식 이라한다.
추중을 영리(永離)한 라야무심(賴耶無心)으로 견성이어늘 추중의 격진번뇌 속에서
견성이라 자처하게 되면 자오오인(自誤誤人의 대 비극이 연출되니 천만 각성하여야 한다.
4.무상정각(無上正覺))
곧 불성을 정견하여 아뇩다라삼막삼보리 를 증득한다.
반둣이 아뇩다라삼막삼보리 를 증득하여서 불성을 정견함을 얻느니라.
5.무생법인(無生法忍)
성문은 불타의 성심을 모르니 공정인공(空定=人空)주저(住著)하여 있고
모든 보살들은 공(人空)에 침잠하고 적일법공(寂一法空)에 체류하여 불성을 보지 못한다.
만약에 상근중생(上根衆生)이면 홀연히 선지식의 지시를 받아서 언하에 요연히 영희하여
본성을 돈오하느니라.
心-은 제8 의식이요
意-는 제7식이요.
識-은 제6식을 말 한다.
........./성철스님 선문 정로 .
출처 : 무불스님 향불회
글쓴이 : 무불스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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